취미/기타(guitar)

[guitar] 어쿠스틱 통기타 부분 명칭

yw90 2013. 2. 1. 20:28

 

 

 

어쿠스틱 통기타 부분 명칭 (세부 명칭)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헤드/머리(Head) : 기타는 크게 '헤드', '넥', '바디'로 구분되는데 그 중 가장 위에있는 머리부분으로 줄감개를 통해 기타줄을 고정한다.

넥/목(Neck) : 기타는 크게 '헤드', '넥', '바디'로 구분되는데 그 중 기타의 목 부분으로 기타 명칭으로 넥이라고 한다.

바디/몸(Body) : 기타는 크게 '헤드', '넥', '바디'로 구분되는데 그 중 기타의 몸통 부분이며 기타명팅으로 바디라고 한다.

줄감개(Head Machine) : 튜닝키(Tuning Key)라고 하기도 하는 이 것은 줄이 감겨있는 핀을 돌려 줄을 감거나 늘리면서 음의 조율을 하는 것이다.

너트/상현주(Nut) : 보통 하얀색으로 작은 막대기처럼 생겼으며, 헤드와 넥의 경계 부분에 위치하고  줄을 받쳐주는 역할을 한다. 너트의 상태에 따라 튜닝의 정확도가 달라진다.

포지션 마크(Position Mark) : 프렛 마커(Flet Markers)라고도 하는 이 것은 지판의 음계(프렛)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알려주는 표시이다. 보통은 동그라미모양의 점으로 표시되지만 기타마다 다양한 모양도 있다.

프렛/음쇠(Fret) : 줄을 누르는 위치를 나타내기 위해 지판에 박혀있는 금속으로, 음정을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.

스트링/기타현/기타줄(String) : 줄의 진동으로 기타의 소리를 낸다.

지판(Finger Board) :  기타의 음을 연주하는 음계가 있는 판으로, 손가락으로 지판을 짚어가며 다양한 음계를 연주한다.

넥 힐(Neck Heel) : 기타의 '넥'부분과 '바디'를 연결시켜주는 곳이다.

로제트(Rosette) : 기타 바디에 있는 '사운드 홀'을 장식하는 무늬이다. 다양한 무늬가 있다.

바인딩(Binding) : 기타의 테두리를 말하는데, 기타의 몸체나 넥 주변에 붙이는 장식 테두리로서 음질에는 관계가 없고 악기의 각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. 상판 바인딩, 기타 바인딩으로는 측판 바인딩, 후판 바인딩으로 있다.

사운드홀/울림구멍(Sound Hole) : 기타의 현을 튕겨 나는 소리를 바디 속 울림통을 통해 크게 확성시켜 나오게 하는 구멍을 말한다.

피크가드(Pick Guard) : '픽가드', '피크보호대'라고도 하는데, 피크를 사용하여 스트로크할 때 몸통에 스크레치가 나는것을 방지하기 위해 붙여놓은 것 이다. 피크가드를 원하면 따로 구입해서 붙일 수도 있다.

새들/하현주(Saddle) : 브릿지 위에서 줄을 지탱하면서 줄을 지판에 닿지 않게 위로 올려주는 역할을 한다. 상현주와 마찬가지로 보통 하얀색이며 상현주보다는 약간 크다.
 
브릿지(Bridge) : 줄을 몸통에 고정시키며, 줄의 진동을 몸통으로 전해주는 역할을 합니다. 브릿지에는 '새들'과 '브릿지 핀'이 부속으로 포함되어 있다.

브릿지 핀(Bridge Pin) : 브리지에 줄을 고정하는 핀을 말한다. 기타줄의 윗쪽을 헤드의 줄감개로 고정했다면 다른 한쪽은 밑부분인 브릿지핀으로 기타 몸통부분에 고정시킨다.

상판(Sound Board) : 기타 바디는 상판, 측판, 후판으로 구분되어있는데 그 중 기타의 앞부분인 기타줄과 사운드 홀이 있는쪽을 상판이라고 한다.